YELLOW PEN CLUB


옐로우 펜 클럽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미술이 아닌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동의 대화를 통해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구체화하여, 글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5년 가을에 모이게 된 3인의 멤버는 그간 정기적으로 만나 수다에 가까운 전시 감상을 나누어 왔습니다. 멤버들은 전시 감상이라는 작은 교집합을 버팀목 삼아 이야기를 이어갔고, 그보다 훨씬 넓은 각자의 집합에 대해 상호 교류하였습니다. 멤버들은 모임의 내용을 말의 형태로 시간 속에서 흘려보내지 않고, 글이라는 고정된 물질로 생산해내야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것은 이미 일어난 말과 일치하는 형태일 수도 있고, 전혀 다른 형태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혹은 그것은 비평문에 가까운 것일 수도 있고, 그와는 아주 멀리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모르겠는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확신하는 것은 이제는 뭉게뭉게 떠도는 생각의 덩어리들을 글로 지어낼 때라는 점입니다. 그로써 작은 영역에서만 소통가능하였던 생각이 더 많은 곳에서 소통되고, 더 많은 이들의 의견을 만나게 되고, 더 새로운 생각으로 나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기를, 이 글들이 많은 생각들과 소통하기를 바라고 기대합니다.

contact yellowpenclub@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