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e Edges

김동희 개인전
《Hide Edges》

2025.10.8.–11.2.

YPC SPACE

화-일 11:00 – 19:00

오프닝: 2025.10.8. 5pm
작가와 동료들의 대화 “중간 점검”: 2025.11.2. 8pm (추후 상세 공지 예정)
*전시 첫 날 오전 11시에 오픈합니다.

지난 수년간 전시 공간과 전시 공간이 아닌 곳, 우휴 공간과 상업적 공간을 가로지르며 공간 설계 및 시공을 진행해온 김동희에게 도면은 다가올 건축의 전조가 아니라 이미 구축이 완료되는 발화점이다. 그간 작가 혹은 협업자로서, 공간 디자이너 혹은 작가로서 그려온 수많은 도면들은, 모종의 이유로  물리적으로 실현되지 못한 경우에도, 도면을 치는 순간 이미 지어진다.

《Hide Edges》는 2024년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옥상에 구현한 〈도킹즈〉를 기반으로 한다. 김동희는 〈도킹즈〉의 스케치업 파일에 YPC SPACE를 동일한 비율로 내려놓고, YPC SPACE에 열어둔 창문의 수 및 크기와 동일한 가상의 창문을 설정하여 그로부터 무엇이 보이는지를 관찰했다. “창과 창을 통해 보이는 것 사이의 미세한 시점을 살피고, 시야의 각도를 조절하여 최적의 장면을 추출”한 뒤, 그 장면을 목재, 철판, 하이그로시 표면 등 다양한 자재를 동원하여 부조로 구현했다. 벽면에 부착된 네 점의 평면은 도면과 건축물과 독립적인 작품의 층위를 관통하며, 특정한 시점(視點)을 동결시킨다. 도면이 잠재적 설계도가 아니라 실재적인 구조체이며, 물리적 구현물은 그 도면의 일시적 출력이라면, ‘가장자리 제거’는 실제 창문을 통해 도시의 풍경을 바라보는 일과 여과 장치로서의 창문으로 서로 다른 환경적 요소와 여러 시간적 층위를 집적하는 일을 통합하는 작업일 테다.

주최 주관: YPC SPACE
기획: 유지원
설계: 송준태, 최유정
테크니션: 송준태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창작주체